fnctId=bbs,fnctNo=991 30 건 게시물 검색 전체 제목 작성자 내용 공통(상단고정) 공지 게시글 게시글 리스트 김지응 교수 연구팀, KCC 2024 학부생·주니어논문경진대회서 좋은 성과 작성자 인하융합연구원 조회수 248 등록일 2024.08.21. 첨부파일 0 최우수상 1편, 우수상 2편 등 논문 3편 연구 성과 인정인공신경망 안전성 정확성 효율성 구조적 방법 통한 정의 검토▲김지응 컴퓨터공학과 교수 연구팀 소속 허승범, 하대훈, 김희연, 강민우, 송해인 학생과 김지응 교수.김지응 컴퓨터공학과 교수 연구팀이 최근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KCC) 2024 학부생 주니어 논문 경진대회에서 좋은 성과를 보여 주목된다.컴퓨터공학과 허승범, 하대훈, 김희연, 정보통신공학과 강민우 학부생과 전기컴퓨터공학과 송해인 대학원생(석사)으로 구성된 연구팀은 이번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 1편과 우수상 2편 등 총 3편의 논문 성과를 인정받았다.연구팀은 인공신경망의 안전성, 정확성, 효율성을 구조적인 방법으로 정의 검토하는 연구를 진행했다.허승범, 송해인 학생은 CKA 점수를 활용한 BERT 인코더 가지치기 연구로 학부생 부문 최우수상을 받았다. 해당 연구는 CKA라는 정량적인 수치를 기반으로 인공신경망 BERT 모델에 대한 가지치기를 수행해 모델을 안전하게 경량화하는 기법을 제안했다.김희연, 하대훈 학생은 지식 증류 기법별 교사와 학생 간 강건성 상호 관계 연구로 학부생 부문 우수상을 받았다. 지식 증류가 모델의 성능뿐 아니라 안전성을 높이는 데 좋은 방법인지를 실증적으로 살펴본 점에서 좋은 평가를 얻었다.강민우 학생은 트랜스포머 모델의 순방향 네트워크를 위한 관심사 기반 가지치기 기법 연구로 학부생 부문 우수상을 받았다. 트랜스포머 모델의 순방향 네트워크를 모듈화 경량화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안하고, 이러한 방법론의 효용성을 실증했다.이번 연구들은 삼성전자 미래기술육성센터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일부 논문은 고상기 서울시립대 교수 연구팀과의 협업을 통해 수행됐다.김지응 컴퓨터공학과 교수는 BK21 대학원 혁신사업의 일환인 학부 연구생 프로그램으로 학부생들의 연구 참여가 활발해지면서 좋은 성과가 나오는 것 같다 며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추가 연구를 진행하고, 학계와 산업계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탐구할 예정 이라고 말했다. 4단계 두뇌한국(BK)21 혁신인재양성사업에서 혁혁한 성과 거둬 작성자 인하융합연구원 조회수 117 등록일 2024.08.14. 첨부파일 0 혁신인재양성사업 성과평가에서 기존 교육연구단 계속 지원2024년 지능형반도체 분야 추가 선정 쾌거본교가 4단계 두뇌한국(BK)21 혁신인재 양성사업 관련 최근 발표에서 좋은 성과를 거뒀다.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은 4단계 두뇌한국(BK)21 사업에서 세계적 수준의 연구중심대학 육성을 목표로, 신산업 성장을 견인하고 산업 사회문제 해결을 선도하는 연구인력 양성을 위해 혁신인재 양성사업을 펼치고 있다.본교는 4단계 BK21 혁신인재 양성사업 중간 성과평가 결과 현재 수행 중인 7개 교육연구단이 모두 좋은 평가를 받으며 지원을 지속해서 받게 됐다.본교는 ▲미래자동차(전기컴퓨터공학과) ▲인공지능(전기컴퓨터공학과) ▲바이오헬스 혁신신약(바이오시스템융합학과) ▲맞춤형 헬스케어(바이오메디컬 사이언스 엔지니어링 전공) ▲에너지신산업 신재생에너지(화학 화학공학융합학과) ▲인문사회과학기술융복합(물류전문대학원) ▲과학기술융복합(고분자환경융합공학전공) 등 7개 세부 분야에서 중간 점검을 받았다.중간 평가를 통해 하위 30%의 사업단은 하반기에 재선정 평가를 받아야 하지만 인하대의 7개 교육연구단은 역량을 인정받아 별도 평가 없이 모두 사업을 계속 이어가게 됐다.본교는 올해 혁신인재양성사업 지능형반도체 분야에서 1개 교육연구단이 추가로 선정되는 성과도 거뒀다. 최근 교육부의 반도체 특성화대학 지원사업에도 선정되면서 학부부터 대학원까지 차세대 반도체 인재 양성을 위한 전주기적 지원체계를 확립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지능형반도체 교육연구단의 주축인 일반대학원 반도체융합전공은 첨단소재, 전기전자, 고분자화학, 반도체물리 등 다양한 전공이 참여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하면서 칩렛 반도체에 특화된 맞춤형 인재를 양성한다.본교는 이를 통해 인천지역 반도체 후공정 분야 주요 기업들과의 산학 협력을 강화하고,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우수 인재를 배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본교는 오는 2027년까지 4단계 두뇌한국(BK)21 미래 혁신인재 양성사업을 통해 8개 교육연구단과 1개 교육연구팀이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4단계 두뇌한국(BK)21 혁신인재 양성사업에서 국비 최소 305억원을 확보하고, 교육연구단 5개 이상을 운영하는 대학에 주어지는 대학원 혁신지원 대학의 지위도 유지하게 됐다. 44억원에 달하는 대학원 혁신지원비도 추가로 지원받는다.본교는 대학원생 연구장학금, 국제 공동연구 지원 등 학문후속세대 양성을 위한 전방위적인 투자를 이어갈 예정이다.강진구 연구혁신본부장(대학원장)은 이번 4단계 BK21사업 혁신인재 양성사업 성과평가 결과와 추가 선정은 인하대가 역점을 두고 있는 글로벌 연구중심대학원 비전을 위한 초석이 될 것 이라며 지역사회와 국가 발전에 이바지하는 고급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대학원 교육연구(R E) 혁신을 멈추지 않겠다 고 말했다. 대학원, 2024학년도 후기 신입생 모집 작성자 인하융합연구원 조회수 329 등록일 2024.04.24. 첨부파일 0 5월 3일 마감 온라인 지원 후 증빙서류 제출전일제 신입생 중 98.5% 장학금 수혜▲2024학년도 후기 신입생 모집 포스터본교가 2024학년도 일반대학원 후기 신입생을 모집한다.일반대학원 모집 분야는 공학, 자연과학, 인문사회, 예술체육, 의학 계열의 50개 학과와 학과 학연 간 협동과정이다.석사, 박사, 석 박사 통합과정 신입생을 모집하며 학위 과정에 따라 학사 석사 학위소지(예정)자나 법령에 따라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사람들이 지원할 수 있다.일반대학원 입학을 희망하는 사람은 홈페이지(grad.inha.ac.kr)에 온라인 원서를 접수한 뒤 증빙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서류 접수 마감일은 5월 3일까지이며, 합격자 발표는 6월 10일로 예정돼있다.일반대학원은 도전과 협력으로 미래 혁신을 선도하는 글로벌 연구 중심 대학원 을 비전으로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대학원 교육과정 혁신 ▲수요 기반 창의적 전문가 양성 ▲연구중심대학형 연구 산학 혁신 선도 ▲특화 분야 연계 INHA 브랜드 창출 ▲글로벌 선도 경쟁력 강화 ▲지속가능 대학원혁신 생태계 구축 등 6대 핵심전략에 따른 실행과제를 추진하고 있다.4차산업혁명 시대에 맞춘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핵심공통교과과정, 연구자로서 성장을 지원하는 체계적인 비교과 프로그램, 화이트 바이오 융합전공, 스포츠의학 융합전공 등 다양한 융합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통합형 인재 양성에도 힘쓰고 있다.일반대학원의 취업률은 2023년 대학알리미 공시 기준 86.8%에 이른다. 4차 유지취업률도 93.6% 달하는 등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다. 학생들의 졸업 후 진로 설정에 도움을 주고자 졸업생 선배와의 멘토링 등 다양한 취 창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이다.대학원은 안정적인 연구활동을 보장하고 학생들의 연구역량을 끌어올리기 위해 장학제도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2024학년도 1학기 전일제 신입생 중 장학금 수혜자의 비율은 98.5%에 달하는 등 국내 연구중심대학원 중 최고 수준의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강진구 대학원장은 연구 열정을 가진 학생들의 미래를 잘 개척할 수 있도록 인하대학교 대학원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물심양면 지원하겠다 라고 말했다. 맞춤형 학습 설계 돕는 ‘전공디자인센터’ 신설 작성자 인하융합연구원 조회수 265 등록일 2024.04.24. 첨부파일 0 학생 스스로 전공 진로 탐색 및 설계 지원미래 사회 요구하는 융합형 인재 성장 기대▲본교 전공디자인센터 개소식에서 조명우 총장(사진 왼쪽에서 세 번쨰) 등 교무위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본교가 학생들이 다양한 전공 탐색을 통해 자신만의 맞춤형 학업 설계를 할 수 있도록 돕는 전공디자인센터를 신설해 눈길을 끈다.본교 전공디자인센터는 맞춤형 전공 상담과 전공 소개 프로그램을 제공해 학생들이 스스로 전공과 진로를 탐색하고 설계하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본교 전공디자인센터는 2024학년도 1학기부터 다양한 전공 분야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전문 연구교수가 학생들의 흥미와 적성, 진로를 고려한 맞춤형 전공 상담 지도를 펼친다. 학과(전공) 소개 전시회 등 박람회를 통해 학생들이 다양한 전공에 대한 진로 탐색을 하고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다중전공 제도와 전공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다중전공 참여 졸업생과 재학생 선배들의 경험담을 나누는 전공설계 간담회도 진행할 예정이다.학생들이 대학에서 학업에 집중하고 나아가 자신이 원하는 진로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학업과 전공에 대한 체계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4차 산업혁명으로 다양한 역량을 고루 갖춘 융합형 인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학생들이 자신의 전공뿐 아니라 관심 있는 다른 전공에 대한 구체적 이해를 바탕으로 전공 진로를 설계할 필요가 있다.본교는 전공디자인센터가 학생들이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 융합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울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학생들이 자기 자신을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해 전공 진로 탐색과 대학 생활 계획 수립 등을 통해 역량 개발을 하기까지 전공디자인센터가 윤활유 역할을 하는 것이다.조명우 총장은 대학 입학 후 학생들은 자신의 전공과 진로에 대한 많은 고민을 하고 있고, 그 해결책을 찾는 데에도 어려움을 겪는다 며 전공디자인센터는 인하대학교의 다중전공 등 우수한 교육 학사 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학생의 역량을 극대화하는 데 도움을 줄 것 이라고 말했다.전공디자인센터는 5호관 남쪽 334호에 위치해있다. 개방형 온라인 플랫폼 ‘오픈런(OpenLearn)’ 서비스 오픈 작성자 인하융합연구원 조회수 232 등록일 2024.04.24. 첨부파일 0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 제공 통한 오픈형 온라인 교육 플랫폼 성장본교 제작 공개 전문 국제화 과정으로 구성▲개방형 온라인 플랫폼 오픈런 서비스본교가 교내 구성원, 지역주민, 일반인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개방형 온라인 플랫폼인 오픈런(OpenLearn) 서비스를 오픈해 눈길을 끈다.본교 미래교육혁신단 원격교육지원센터는 언제 어디에서나 실용적이고 전문적인 지식 제공을 지원하기 위해 개방형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를 시작했다. 교내 공모를 통해 선정된 오픈런은 누구에게나 개방돼 있는 정보 제공 플랫폼을 의미한다.오픈런은 본교의 우수한 역량과 자원을 활용해 다양한 학습자 요구에 맞는 수준 높고 검증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대학, 기업, 기관, 전문가 등 외부와의 협업 연결을 통해 지식을 창조하고 공유하는 열린 채널 구축에도 힘쓰고 있다.오픈런은 공개과정, 전문과정, 국제화과정 등 3개의 과정으로 구성돼 있다. 고품질의 우수한 콘텐츠를 편하게 시청할 수 있도록 국문, 영문 자막 서비스를 제공하며 PC와 모바일 기기에서도 시청 학습할 수 있다.공개과정은 회원가입 없이 다양한 주제의 교양강좌를 무료로 들을 수 있다. 교양강좌, 인하인 인터뷰, 홍보영상 등으로 구성돼 있다.전문과정은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본교 전임교원들이 직접 온라인 콘텐츠를 제작해 전문지식을 제공한다. 수강생들은 분야별 최신 트렌드 강의를 기초부터 심화까지 들을 수 있어 전문적인 역량을 기를 수 있다.전문과정은 회원가입을 하고 강좌를 수강한 뒤 퀴즈 기말고사를 응시해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 회원가입은 다양한 SNS 연동을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방법으로 쉽고 편하게 접근할 수 있다.국제화과정에선 외국인들을 위한 원어 강좌, 한국어 강좌와 원어 홍보영상을 제공하고 있다.본교는 오픈런이 사회구성원의 교육격차를 해소할 뿐 아니라 향후 지속 가능한 교육사업으로도 성장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김승현 미래교육혁신단 단장은 오픈런의 자체 성장과 양질의 콘텐츠 확보를 위해 앞으로 모든 학과 마이크로전공 교과목 온라인 콘텐츠 탑재할 계획 이라며 교내 교외 유명 기관 기업과 협업해 우수한 교육 콘텐츠를 제작하는 등 사용자 수요에 맞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 대학원 혁신 제3회 INSTAR 페스티벌 개최 작성자 인하융합연구원 조회수 249 등록일 2024.04.24. 첨부파일 0 도전적 연구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행사 개최 실패 두려워하지 않고 성공 밑거름으로 삼길 ▲본교 학생들이 INSTAR 페스티벌 인권부스에서 상담을 받고 있다.본교가 최근 제3회 INSTAR 페스티벌 을 개최했다.INSTAR 페스티벌은 2023학년도 4단계 두뇌한국21(이하 BK21) 사업의 대학원 혁신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주요 성과를 정리하고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는 행사다. 대학원이 캠퍼스의 주인공이 되는 날 을 주제로 열린 이번 페스티벌에선 학생들을 위한 다채로운 행사가 열렸다.졸업생 멘토 토크콘서트인 선배들의 수다 를 시작으로 학생들의 연구 실패 콘테스트, 혁신 아이디어 토론의 장인 혁신살롱 , 대학원장과의 대화, 지역사회 연계 봉사 프로젝트 경진대회, 연구 소개 콘테스트 등이 진행됐다.정희원 서울아산병원 교수의 특별강연, 학생이 직접 비교과 프로그램을 디자인하는 인디비 공모전 , 학생 인권 상담센터 부스 등도 열려 대학원생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했다.INSTAR 페스티벌을 기획한 강진구 인하대학교 연구혁신본부장 대학원장은 학생들의 도전적 연구를 응원하기 위한 소통의 장으로 이번 행사를 준비했다 며 학생들이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다음 성공의 밑거름으로 삼아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 고 말했다.▲본교 대학원생이 INSTAR 페스티벌에서 자신의 연구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세계 상위 2% 연구자에 42명 등재 작성자 인하융합연구원 조회수 371 등록일 2023.12.18. 첨부파일 0 엘스비어 스탠퍼드 대학 연구팀 논문 피인용도 따른 영향력 분석본교 연구자 42명, 세계 상위 2% 연구자 리스트에 이름 올려학술정보 분석기업 엘스비어와 미국 스탠퍼드 대학 이오니디스(John P.A. Ioannidis) 교수가 분석해 발표한 2022년 세계 상위 2% 연구자 리스트 에서 본교 연구자 42명이 이름을 올렸다. 세계 상위 2% 연구자 리스트 는 22개 과학 분야, 174개 세부 분야별로 최소 5편 이상의 논문을 발표한 전 세계 연구자 중 백분위 2% 이상인 상위 10만명 연구자를 대상으로 한다. 우수 학술논문 인용지수인 SCOUPUS 에서 제공한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산출한 논문 피인용도에 따른 영향력을 기준으로 최종 선정한다.본교에는 42명의 연구자가 이름을 올려 세계적 수준의 연구역량과 업적을 인정받았다.연구자의 생애 업적 기준으로 재직 교원 중에서는 ▲김동섭(기계공학과) ▲김동훈(사회인프라공학과) ▲김상섭(신소재공학과) ▲김용선(신소재공학과) ▲김재환(기계공학과) ▲김정환(환경공학과) ▲김희선(화학과) ▲노경호(화학공학과) ▲류한열(물리학과) ▲박성진(화학과) ▲박수진(화학과) ▲박재형(정보통신공학과) ▲범현규(기계공학과) ▲안부(생명공학과) ▲유상조(정보통신공학과) ▲육지호(화학공학과) ▲이건형(화학과) ▲이기영(화학공학과) ▲이상권(기계공학과) ▲이철균(생명공학과) ▲이한호(정보통신공학과) ▲정동수(기계공학과) ▲주현철(기계공학과) ▲진형준(고분자공학과) ▲최용록(국제통상학과) ▲최진섭(화학공학과) ▲허윤석(생명공학과) 등 27명의 연구자가 세계 상위 2%에 이름을 올렸다. (가나다 순)2022년 당해 연도 기준 세계 상위 2% 연구자로는 ▲고원석(신소재공학과) ▲김윤준(신소재공학과) ▲김인수(전기공학과) ▲김재훈(인하융합연구원) ▲김주형(기계공학과) ▲배승환(컴퓨터공학과) ▲백성현(화학공학과) ▲오동현(산업경영공학과) ▲이기안(신소재공학과) ▲이돈희(경영학과) ▲이재선(의예과) ▲이현주(소비자학과) ▲정종훈(물리학과) ▲최민석(물리학과) ▲허원무(경영학과) 등 36명의 연구자가 선정됐다.이 중 21명의 교원은 생애 업적과 당해 연도 기준 모두 세계 상위 2% 연구자로 이름을 올렸다. 학교 생활 정보 제공 위한 ‘All in One 상담 페스티벌’ 개최 작성자 인하융합연구원 조회수 439 등록일 2023.04.05. 첨부파일 0 장학금, 교환학생 등 학교 생활 정보 한자리서 확인1천200여명 학생 참여 성황리 행사 마쳐▲학생들에게 학교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알려주는 All in One 상담 페스티벌이 지난 21일부터 23일까지 3일 동안 열렸다.본교는 최근 학생들에게 학교 생활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는 ALL in One 상담 페스티벌 을 진행했다. ALL in One 상담 페스티벌 은 장학금, 교환학생, 진로 설정, 취업, 대학원 진학, 동아리 정보 등 학생들이 학교 생활을 하면서 알아두면 좋은 정보들을 한자리에서 얻을 수 있는 행사다.이번 행사엔 학생들에게 다양한 정보와 맞춤형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인하대학교 대학원혁신팀 등 12개 팀이 참여했다. 인하대학교 김연준 컨설턴트의 진로 특강인 나의 진로 찾기! 대학생활 100% 활용하기 도 함께 열렸다.본교 1천241명의 학생은 상담 페스티벌에 참여하면서 여러 가지 정보를 얻는 등 좋은 반응을 보였다.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와 학생상담실에서 진로 취업 상담과 심리 상담을 각각 받은 일본언어문화학과 4학년 고윤아 학생은 학교가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는 사실을 이번 페스티벌을 알게 됐다 며 졸업을 앞두고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내 자신을 파악하고 점검해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 고 말했다.정태욱 인하대학교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장은 학생들이 학교 생활을 하면서 유익할 수 있는 정보를 한 번에 얻을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며 이번 상담 페스티벌을 계기로 학생들이 학교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적극적 참여해 자신이 가진 역량과 꿈을 마음껏 키워나가길 바란다 고 말했다.▲학생들에게 학교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알려주는 All in One 상담 페스티벌이 지난 21일부터 23일까지 3일 동안 열렸다. 황승규 박사, ‘BK21 사업 우수 참여’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표창 작성자 인하융합연구원 조회수 377 등록일 2023.01.31. 첨부파일 0 4단계 BK21 사업 참여해 신산업 분야 연구성과사업 우수 참여 대학원생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표창▲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표창(신산업 분야)을 수상한 황승규 박사(사진 왼쪽)와 조명우 총장(사진 오른쪽)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BK21 산학융합 인터랙티브 바이오공정 혁신 교육연구단 출신 황승규 박사가 최근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표창(신산업 분야)을 수상했다.황승규 박사는 4단계 BK21사업에 참여 대학원생으로 지원을 받으면서 전기화학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생체삽입형 에너지저장 소자개발 및 전기화학 바이오 센서에 대한 연구를 수행했다. 박사 과정 동안 국제우수저널에 총 49편의 논문을 발표했으며, 최근 Chemical Engineering Journal(IF=16.744, JCR 상위 5%이내)에 제1저자로 논문을 게재하는 등의 성과를 인정받았다.교육부의 BK21(Brain Korea 21 두뇌한국) 사업은 우수 대학원의 교육 연구 역량을 강화하고, 학생이 안정적으로 학업과 연구에 전념할 수 있도록 장학금을 지원하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인재양성사업이다.산학융합 인터랙티브 바이오공정 혁신 교육연구단은 산학융합 바이오 공정 개방형 연구 플랫폼 구축과 바이오헬스 혁신산업 분야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황승규 박사는 현재 본교 부설 나노바이오하이테크소재연구소에서 근무하면서 산업통상자원부와 환경부 등 여러 국가 연구개발(R D) 지원과제에서 연구원으로 활약하고 있다. 올해 3월부터는 본교 연구중점 교수로 활동할 예정이다.황승규 박사는 포기하지 않고 계속 도전하는 연구자로서, 항상 겸손하게 배우고자 하는 초심을 잊지 않고 연구에 임할 것 이라고 소감을 말했다.권순조 산학융합 인터랙티브 바이오공정 혁신 교육연구단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국내외 바이오 신산업을 주도해 나갈 수 있는 세계적 수준의 연구능력을 갖춘 전문 핵심인력을 육성해 나가는데 노력할 예정 이라며 정부, 인천시, 인천 송도 바이오클러스터 내 바이오 기업들과 협력해 국가전략 바이오산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기여할 것 이라고 포부를 밝혔다.조명우 총장은 이번 성과는 우리 학교의 연구역량 수준을 대외적으로 인정받는 쾌거 라며 앞으로도 연구중심대학 발전을 위해 물심양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고 말했다. BK다문화교육연구단, 한국작문학회와 공동 국제학술대회 성황리 개최 작성자 인하융합연구원 조회수 449 등록일 2022.12.15. 첨부파일 0 다문화 시대의 리터러시 주제로 국제학술대회 진행다문화, 리터러시, 글쓰기의 융합으로 다문화교육 지평 확대▲ BK교육연구단-한국작문학회 공동 국제학술대회 현장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BK21FOUR 글로컬다문화교육연구단이 한국작문학회와 다문화 시대의 리터러시 를 주제로 공동 국제학술대회를 열었다. 이번 국제학술대회는 2부로 나뉘어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동시에 진행됐다. 지난해 4월 한국작문학회와 세계시민사회의 작문, 교육, 문화 라는 주제로 공동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 이후 2번째로 열린 학술행사다.오전에 열린 1부는 작문교육 분과인 1분과와 다문화 분과인 2분과로 나누어 진행됐다. 1분과에서는 최호중 프린스턴대 교수, 장지혜 춘천교대 교수, 김윤정 덕성여대 교수, 장연연 중국 산동여대 교수가 개인 발표를 진행하고, 디지털 미래교육 환경에서 리터러시 교육과 기술의 융합에 대해 깊이 있는 논의를 이어갔다. 2분과에서는 본교 BK다문화교육연구단 소속 연구원들의 발표와 중등 및 고등교육 현장에서의 효과적인 다문화교육에 대한 시사점이 제시됐다.오후에 열린 2부에서는 김영순 교수가 리터러시, 비판적 글쓰기 그리고 실천 , 김주환 안동대 교수가 미국의 작문교육과 학생들의 작문능력 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했다. 강연에서는 비판적 교육학 측면에서의 리터러시와 작문, 미국과의 비교연구를 통해 시대의 변화에 따라 영역을 확장하는 리터러시 교육의 방향성을 살펴봤다.이어 송미애 중국 상해공상외국어대 교수, 융티탄프엉 베트남 달랏대 교수, 아마르자르갈 몽골 민족대 교수 등 아시아 학자들이 나서서 주제발표를 진행하고, 해외에서 진행되는 다문화, 리터러시, 작문 교육의 교육 현황과 연구 동향을 파악하는 시간을 가졌다.김영순 BK글로컬다문화교육연구단장은 이번 국제학술대회는 BK교육연구단이 목표로 삼은 인문학적 성찰, 사회과학적 탐구, 교육학적 실천을 융 복합하는 토대를 마련하고 국내와 해외의 교육현장에서 직면한 어려움을 해결하는 대안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라며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한국작문학회와 융합적인 연구를 통해서 다문화교육의 지평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 라고 밝혔다. 처음 13 1 2 3 다음 페이지 끝